본문 바로가기
기타

조선주 HMM 정리

by 엠알 2022. 8. 12.

HMM 회사 개요

 

HMM은 대표 조선주로  컨테이너, 벌크(유조선/건화물선), 기타(터미널 등)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HMM컨테이너선 부문

2022년 2분기 컨테이너선 시장은 항만 적체 현상이 다소 완화되었고, 전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인상 및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으로 소비자 심리가 위축되어 수요 증가율이 감소하면서 전 분기 대비 운임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인 SCFI 종합지수의 2분기 평균은 4,211포인트로, 지난해 1분기 평균 4,851포인트 대비 13.2% 하락하였으나, 지난해 2분기 평균 3,259포인트에 대비해서는 29.2% 높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3분기 역시 대외 요인들로 인해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당사는 경쟁력 있는 선대를 바탕으로 중장기 계약 이행률 제고 및 고수익 화물 집하 증대를 도모하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에 매진하겠습니다.

 

미주항로는 연초 항만적체 및 임시결항(Blank Sailing)에 따른 실질 적재능력 감소로 전반적인 강세 시황이 유지되었습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주요 도시 봉쇄조치 등으로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미국 금리인상을 야기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수요 증가세가 위축되었고, 항만적체 완화로 2월 이후 지속적인 운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미주 서부항만 체선은 점진적으로 개선되었으나 동부항만은 혼잡도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내륙 물류 혼잡 상황은 여전히 개선되지 못하였고, 2분기 들어 오히려 조금씩 심화되었습니다. 하반기는 전통적인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경기둔화, 기업들의 재고 증가로 인한 Re-Stocking 수요 감소, 물가 상승으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컨테이너 시황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당사는 장기계약 화주 계약이행 촉진, 냉동/냉장/특수화물 증대, 수익성 높은 화물 확대 및 화주 관리 강화를 통해 향후의 시장 불확실성에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구주항로는 주요 유럽항만의 혼잡 및 스케줄 지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대체 항만 기항, 유럽발 아시아향 기항지 축소 등 유동적인 서비스 개편을 통해 스케줄 정상화에 집중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주요 선적지(심천, 상해) 봉쇄 상황에서도 동남아, 남중국 등의 대체 화물 개발 및 지역별 운임 프로모션 시행을 통해 봉쇄 이전 수준의 집하를 회복하였습니다. 3분기에도 주요 도착지 유럽 항만의 체선 지속 및 하계휴가 시즌과 더불어 추석, 중추절 등 연휴로 인한 시황 약세가 전망됨에 따라 상대적 고 운임 화물인 중/장기 계약 화물 비중 증대, 중소형 화주 개발을 통한 spot 의존도 감소 및 화물 경량화를 통한 집하 증대로 수익성 극대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항지의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며 디 얼라이언스 서비스의 한시적 합리화를 통해 정시성 개선 및 임시 결항 최소화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중동/인도항로는 3월말 이후 상해 봉쇄 조치에 따른 수요 위축 및 남인도 신규 서비스의 증가 영향으로 5월까지 시황 약세였으나, 봉쇄 조치 해체 및 임시 결항 증가 따라 6월에 강세 기조로 전환하였습니다. 그러나 7월 이후 다시 수요가 정체되고 공급 과잉 상황이 되어 시황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분기에는 8월 중동항로 공급 축소 확대 및 9월 중 국경절 전 전통적 수요 증가 감안한 시황 반등이 예상되며, 인도항로 역시 8월 휴가철 영향 등 전통적인 약세에도 북인 도향 공급 축소 등을 통해 시황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동아 주항로는 4월 상해 봉쇄조치 장기화로 인한 물량 감소 등 불안정한 상황에서 운임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이에 당사는 고수익 화물 증대 및 탄력적 선복 운영을 통해 소석률을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증대시키며 적극적인 대응을 하였습니다. 또한 6월 말 신규 태국/베트남 서비스를 개시, 시장점유율 및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3분기는 방글라데시를 포함해 전통적 여름 비수기이며, 공급량 증가로 동남아향 운임 하락 가속화가 예상되나, 지속적인 항로 합리화 및 선박 활용률 극대화를 수익률 방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남북항로는 2분기 코로나로 인한 상해 봉쇄 영향이 있었으나, 즉각적인 대응으로 집하 손실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 남미항로는 2분기도 평균 100% 소석률을 유지하였고, 호주항로는 물량 손실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그러나, 러시아항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 상황 지속에 따라 서비스 재개 지연 중입니다. 3분기 남미항로의 경우, 선사들의 선박 재배치(미주 시장 영향) 및 임시 선박 투입 등 공급 증가 요인과 수요 측면에서 남미 경기 위축에 따른 급작스러운 물량 감소 등의 변수가 시장 변동성을 높일 전망으로 약보합 시황이 예상됩니다. 

 

2) HMM유조선/건화물선 부문

 

(1) 유조선 

 

2022년 2분기 유조선 시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인해 선종 및 선형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였습니다. 러시아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 주요 유럽 국가들의 러시아 원유 수입 불가로 석유제품 생산 및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며 제품선 수요 급증과 함께 제품선 시황은 강세를 보인 반면, 원유선 시장은 선복 공급 과잉이 이어지며 약세 시황이 유지되었습니다. 다만, 원유선 시장에서도 유럽 기항이 가능한 수에즈막스급 선형은 시황 호조를 보였습니다. 

당사는 전반적인 유조선 시장이 기나긴 어둠의 터널 끝을 지나가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산유국의 원유 생산 증가 및 IEA의 전략 비축유 방출 결정으로 해상 물동량 증대가 예상되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유럽 국가들의 중동/미국 대체 원유 확보로 톤마일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의 낮은 세계 원유 재고는 향후 재고 재확충의 추가 수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최근 인플레이션 확대로 인한 세계 경기 둔화 가능성 및 그에 따른 원유 수요 감소 부분은 계속적으로 관찰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당사는 다가오는 3분기에 유조선 시황 회복을 전망하고 원가 및 수익 경쟁력을 갖춘 VLCC 선박 1척을 용선하였으며, 정확한 시황 전망을 기반으로 장기계약과 Spot 운영의 비중을 조절을 통해 향후 시황 상승기 수익 창출 및 추가 장기계약 확대를 통한 사업규모 확장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2) 건화물선

 

건화물선 대표 운임 지수인 BDI는 2022년 2분기 2,530 포인트로 작년 2분기 2,793 포인트 대비 약9% 하락하였으나, 전분기 2,041 포인트 대비로는 약 24% 상승하였습니다.

중국의 코로나 제로 정책에 따른 2분기 중국의 경제성장율이 0.4%를 기록하면서 중국의 선복 수요 감소가 있었지만 인도 및 유럽향 석탄 물동량 증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교역 패턴 변화 등의 영향으로 5월 BDI 평균은 지난해 10월 이후 최고치인 2,943 포인트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6월 이후 석탄 수요가 둔화되고 컨테이너 시황이 정점 도달 이후 하락세를 기록하는 등 시황을 지지해주던 요인들의 역할이 축소되면서 건화물선 시장도 다시 하향 조정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쟁으로 인한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 감소는 파나막스 이하 선형들에게는 절대적인 선복 수요 감소를 가져왔고, 미국 주도의 글로벌 긴축 및 금리 인상 기조에 따른 달러화 강세와 신흥국 통화 약세, 원자재 가격 하락 등도 신규 화물 유입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면서 건화물선 시장에 하락 압력을 점증시켰습니다. 

3분기에는 계절적 기상 요인 때문에 움츠렸던 케이프사이즈 선형을 중심으로 선복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국의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중국의 철광석 수요 둔화가 우려되고 또한 글로벌 금리 인상 기조 영향에 따른 원자재 가격 하락 및 물동량 감소, 그리고 컨테이너 시황 약세 등의 영향으로 건화물선 시황은 2분기 대비 낮은 시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상 시황에 대응하여 당사는 장기보유선대 일일 수익력 강화, 시황 변동을 활용한 전략 대선 추진 및 Spot 영업 강화로 사업계획 대비 영업이익 개선을 실현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선대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HMM 주가

HMM 주가

최근 조선업계가 호황이 되면서 2020년 10배 넘게 오른 주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때 흠슬라로 불리는 핫한 주식이었습니다.

HMM 재무제표

HMM 재무제표

2020년부터 매출이 엄청나게 올랐으며 현재까지 폭발적으로 상승 중입니다.

반응형

댓글